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크라 무기 지원, 문제 2023년 대한민국은 참전하는가 반전하는가

by 김선생2 2023. 4. 21.
반응형

1960년대 후반 베트남 전쟁이 격화되면서 세계적으로 반전 운동이 활발해졌습니다. 특히 미국은 전국적으로 반대 여론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평화를 위한 움직임이 더욱 거세졌습니다. 반면 한국은 1964년부터 1967 사이에 베트남에 파병군을 보내며 참전을 선택했습니다. 결정은 베트남전에 참전한 한국 군인들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많은 군인들이 목숨을 잃거나 전쟁의 정신적, 육체적 후유증으로 여전히 고통받고 있습니다.

 

한국의 베트남 전쟁 참전

1964 9, 한국은 의료진과 태권도 사범을 베트남에 파견한 이어 1967 8월까지 차례에 걸쳐 병력을 파병했습니다. 대한민국 젊은이들 가장 우수하고 영리했던 병사들은 참전 대가로 값비싼 대가를 치렀습니다. 상당수는 집으로 돌아오지 못했고, 일부는 전쟁 사용된 고엽제의 후유증이나 트라우마로 평생을 고생하고 있습니다.

 

국제 여론의 영향

전쟁의 부담을 혼자 감당할 없었던 미국은 연합군 구성을 모색했고, 한국도 이에 동참했습니다. 당시 한국은 동맹국을 지원하는 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결국 전쟁을 종식시킨 것은 미국 반전 운동이었습니다.

 

미국 반전 운동의 가지 기둥

1960년대 반전 운동을 뒷받침하는 가지 핵심 신념이 있었는데, 번째 신념은 오늘날의 상황과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1. 국가는 법적 제약을 벗어난 외교 정책보다 국제법과 규정을 우선적으로 준수해야 한다.
  2. 국가의 정책이 국제법을 위반하는 경우, 시민은 자국 정부에 반대하는 것을 의미하더라도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야 의무가 있습니다.
  3. 정부가 정책을 재평가할 능력이 없거나 재평가할 의지가 없을 ,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국민의 여론을 환기시켜야 한다.

한국의 역할 미국 대신 싸울 것인가, 아니면 반전을 외칠것인가

2023 다른 나라의 전쟁에 대한 한국의 개입 문제에 직면하면서 우리는 베트남 전쟁에서 얻은 교훈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전 운동의 원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한국은 전쟁에 참여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정부의 잘못을 고발하는 시민의 책임을 지지하며, 문제에 대한 공론화를 촉진함으로써 한국은 전쟁의 위협에서 벗어나야할 것이며, 국익을 증진시켜야할 것입니다. 

댓글